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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13 15:09 | 경제

공정위, '미세먼지 99.99% 제거' 공기청정기 과장광고 철퇴

다이슨·블루에어 공기청정기 광고 적발...한국암웨이·게이트비젼에 과징금 총 4억1천700만원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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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공정위는 다이슨과 블루에어 공기청정기 광고가 과장돼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공정위
[웹데일리=김시연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미세먼지 99.99%를 제거한다면 광고한 한국암웨이와 다이슨 공기청정기 국내 총판 사업자 게이트비젼에 대해 13일 시정명령 및 과징금을 부과했다.

공정위는 한국암웨이에 대해서는 과징금 4억600만원, 시정명령, (신문)공표명령을 게이트비젼에게는 과징금 1천100만원 및 시정명령 조치를 내렸다.

앞서 작년 5월·7월 공정위는 13개 공기청정기 제조·판매사의 공기청정 성능 관련 부당 광고행위에 대해 시정조치 및 과징금(총 16억7천600만원)을 부과한 바 있다.


이번에 조치한 2개사는 추가 조사 사항이 있어 지난 2월 시정조치가 이뤄졌다.

공정위가 문제 삼은 제품은 한국암웨이 '엣모스피어 공기청정기'와 게이트비젼 '블루에어 공기청정기', '다이슨 공기청정선풍기' 등이다.

한국암웨이와 게이트비젼은 자산 공기청정기를 판매하면서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 유해물질을 99.99%, 99.97% 제거한다'고 광고했다.

공정위는 이같은 광고 문구가 위법하다고 판단했다. '유해물질의 99.99%, 99.97% 등 제거'라는 공기청정기 성능은 소비자의 일반적인 생활환경과 크게 다른 극히 제한적인 실험 조건에서 확인한 결과이므로 실제 성능과는 다를 수 있다고 공정위는 지적했다.

또 99.99% 등의 수치를 강조한 광고는 공기청정기가 실생활에서 매우 우수한 성능을 낸다는 궁극적인 인상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실험 결과로서 도출한 99.99% 등의 의미를 알리지 않은 것은 성능 관련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은폐·누락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공정위 측은 "각 사업자는 소비자의 일반적인 생활 환경과 현격한 차이가 존재하는 극히 제한적인 실험 조건에서 99.99% 등의 실험 결과를 도출한 것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해당 광고로 인해 소비자들이 제품의 실제성능을 과장 인식할 우려가 크고 소비자들의 합리적 구매결정을 방해할 가능성도 크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상품 공급자의 정보제공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제품 성능·효율과 관련한 표시·광고 행위에 대해 지속적 감시·시정을 통해 사업자들의 올바른 상품정보 제공을 유도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news@web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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