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the webdaily

검색

the webdaily

닫기

2019-04-15 16:24 | 엔터테인먼트

[그레이스 신의 팝씬] 빌보드는 지금 '카우보이 홀릭'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웹데일리=싱어송라이터 그레이스 신] 안녕하세요! 이번 주 그레이스 신의 팝씬에서는 빌보드 핫100차트 4월 13일자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몇주간 1위 혹은 2위의 자리에서 계속 꾸준한 사랑을 받았던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의 '7 Rings'가 이번 주 드디어 1위의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릴 나스 엑스 'Old Town Road'

대망의 1위의 곡은 바로 신예 래퍼 릴 나스 엑스(Lil Nas X)의 'Old Town Road'입니다. 도대체 이 곡이 얼마나 대단한 곡이길래 국민 여동생 아리아나 그란데와 대세 중의 대세 포스트 말론(Post Malone)을 제치고 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 걸까요?

릴 나스 엑스(Lil Nas X)는 1999년생으로, 본명은 '몬테로 라마 힐(Montero Lamar Hill)'입니다. 그는 미국 조지아 주 아틀란타 출신의 래퍼, 가수, 싱어송라이터로 활동 중입니다. 그는 'Old Town Road'을 통해 '컨트리 랩'이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를 선보인 트렌드 선두주자입니다. SNS에서 이 곡을 따라 하는 컨트리 장르의 트레이드마크인 '이하~ 챌린지(Yeehaw Challenge)'가 유행 중이기도 합니다.

▶영상출처=Lil Nas X 'Old Town Road'(I Got The Horses In The Back)(Visualizer)(릴 나스 엑스 공식 유튜브)

릴 나스 엑스는 흑인 아티스트로, 랩과 힙합을 하는 아티스트가 어떻게 컨트리 장르의 곡을 만들었는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이 곡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메세지를 담은 가사를 표현하고자 ‘말을 타고 앞으로 나아가자’의 모토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곡입니다. 카우보이 모자를 쓴 흑인 래퍼라니, 신박한 이미지가 아닐 수 없습니다.

릴 나스 엑스의 데뷔에 대해 조금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는 자칭 니키 미나즈(Nicki Minaj)의 열혈팬으로 SNS에서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었고, 팬 페이지를 운영할 만큼 니키 미나즈, 그리고 그녀의 음악에 대해 많이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미나즈의 본명인 마라즈(Maraj)와 본인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인 래퍼 나스(Nas)의 이름을 따서 '나스 마라즈(NasMaraj)'라는 계정을 운영했습니다. 활발한 SNS 활동 덕분에 많은 팔로워들이 릴 나스 엑스 스스로의 음악을 해보라는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처음으로 낸 싱글이 바로 'Old Town Road'입니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릴 나스 엑스 인스타그램
이 곡은 원래 빌보드 컨트리 차트에 19위와 R&B/힙합 차트 36위로 진입했으나, 2019년 3월에 컨트리 차트에서는 삭제당했습니다.

롤링 스톤즈지에 따르면 'Old Town Road'는 컨트리 장르의 이미지를 따온 것일 뿐 힙합 장르의 곡이고, 컨트리 음악의 요소들이 없는 곡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빌보드 관계자는 이런 방침에는 인종차별과는 관련이 없음을 밝혔습니다.

곡의 도입부는 컨트리 곡 같은데 소울이 전해지는 분위기입니다. 트랩(Trap)비트가 나오면서부터는 명백한 힙합·랩 장르의 곡이기에 저 또한 이런 방침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최근에는 컨트리 뮤직계의 인기스타인 빌리 레이 사일러스(Billy Ray Cyrus)가 이 곡에 피쳐링을 한 리믹스 버전이 발표되면서 'Old Town Road' 신드롬을 굳혀주고 있습니다.

다시 빌보드 핫100차트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 3위에는 각각 포스트 말론과 스웨리(Post Malone & Swae Lee)의 'sunflower'와 아리아나 그란데의 '7 RIngs'가 랭크되었습니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빌리 아일리시 인스타그램
7위에는 국외와 국내에서도 떠오르는 샛별 '빌리 아일리쉬(Billie Eilish)'의 'Bad Guy'가 첫 진입을 했습니다.

빌리 아일리쉬는 몽환적이고 세련된 '요즘 노래'를 하는 싱어송라이터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녀는 2001년생으로 만 17세라는 어린 나이와는 다르게 심오하고 독특한 가사와 몽환적인 보컬로 마니아층을 확보한 신예 아티스트입니다.
▶영상출처=Billie Eilish 'Bad Guy'(빌리 아일리시 공식 유튜브)

아일리쉬의 데뷔앨범인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는 2019년 3월에 발매되었고, 이 앨범에 수록된 'Bad Guy'가 빌보드 핫100에 10위권 안에 첫 진입을 했습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유망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뮤직비디오도 비비드한 색감과 사실적인 표현으로 곡을 이해하기에 도움이 되는 영상이라 생각이 듭니다.

다음 주 팝씬에서도 다양한 팝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다음 주에도 함께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webdaily PICK

INTERVIEW

MORE

Ch. webdaily

webdaily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