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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03 11:19 | 산업

국토부 "최근 발생한 BMW 차량 화재 원인 작년 EGR 결함과 무관"

지난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발생한 BMW 차량 6대 화재 관련 중간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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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국토부는 최근 발생한 BMW 차량 화재 원인이 모두 제각각이고 작년에 발생한 BMW 520d EGR 결함과도 무관하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제공
[웹데일리=최병수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3일까지 발생한 BMW 차량 화재원인이 모두 제각각이며 작년에 발생한 BMW 520d EGR 결함과도 무관하다고 밝혔다.

3일 국토교통부·한국교통안전공단은 최근 수도권 일대에서 발생한 6대의 BMW 차량화재 원인규명을 위해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그동안 조사한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화재가 발생해 국토부가 조사한 차량은 BMW가 제조·판매한 328i(10월 27일 경기 의정부), 5GT(10월 28일 경기 남양주), 640d(10월 29일 경기 의왕, EGR 리콜대상), 525d(10월 29일 경기 성남, EGR 리콜대상), 320d(11월 1일 서울 마포, EGR 리콜대상), X6(11월 3일, 경기 용인) 등 모두 6대의 차량이다.


국토부는 화재차량 6대가 각각 다른 모델 차량으로 화재원인도 다르며 작년 520d 등에서 집중 발생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과도 모두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조사 차량 중 1대(328i)는 가솔린 차량(EGR 미장착)이었다. 5대 디젤 차량 중 3대(640d, 525d, 320d)는 리콜 대상차량이나 시정조치를 받았고 EGR 누수시험·흡기다기관 상태 확인을 통해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조사 결과 BMW 328i는 500℃ 이상 고온에서 작동하는 삼원 촉매장치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원인은 공식 서비스센터가 아닌 일반 정비업체에 잘못 수리하는 등 촉매장치 관리부실로 판단했다.

5GT 차량은 현장조사 결과 DPF(미세먼지 저감장치) 주변의 열흔, 소음기 내 백색가루 및 DPF 고장코드 등으로 미뤄볼 때 DPF 파열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차량 소유자의 조사거부로 정확한 원인분석이 불가능했다.

640d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원인은 연료리턴호스와 인젝터(연료공급장치)간 체결 불량에 따른 연료 누유가 원인으로 판단됐다.

525d 차량의 경우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일어났으며 원인은 터보차저 파손 및 엔진오일 유입으로 인한 DPF 파열로 나타났다. 터보차저 파손 원인은 추가 조사 중이다.

320d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원인은 연료공급호스 체결 불량(호스 중간부분 이탈 확인)에 따른 연료 누유로 판단됐으며 체결 불량 원인은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X6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일어났고 DPF 파열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됐다. 국토부는 DPF 파열 원인에 대해서는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공동조사를 통해 규명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윤진환 과장은 "앞으로 3건(525d·320d·X6)의 화재원인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규명할 계획"이라며 "자동차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정비 및 자동차 검사가 필수적으로 특히 디젤 차량은 배기가스 경고등 점등시 반드시 주행을 멈추고 정비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news@web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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