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the webdaily

검색

the webdaily

닫기

2019-12-26 18:03 | 엔터테인먼트

[투데이 케이팝] 레드벨벳 '사이코', "흥행으로 2019년 완성된 마무리"

신곡 'Psycho' 실험성과 대중성 사이에서 찾은 세련된 타협점

[웹데일리=이민우 기자] SM엔터테인먼트 아이돌그룹 '레드벨벳(Red Velvet)'이 한 해 활동을 마무리하는 <The ReVe Festival 'Finale'> 앨범으로 2019년 마지막 크리스마스 시즌을 휩쓸고 있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지난 23일 오후 6시 발매된 ''The ReVe Festival' Finale'의 타이틀 곡 '사이코(Psycho)'는 멜론 차트 실시간 1위를 지키고 있다. (19.12.26. 오후5시33분 기준)

트와이스 'FANCY' 이후 여자아이돌 음원 중 멜론 차트 실시간 1위에 오른 것은 처음이다.

◇ 되짚어보기 : '짐살라빔'과 '음파음파'



​레드벨벳의 신보와 타이틀 곡 사이코를 즐기기 앞서 먼저 되짚어야할 곡들이 있다. 지난 ''The ReVe Festival' Day1'과 ''The ReVe Festival' Day1'에서 타이틀 곡으로 등장했던 '짐살라빔'과 '음파음파'다.

'짐살라빔'은 레드벨벳의 실험적인 컨셉을 시도한 타이틀 곡이다. 일렉트로니카에 훨씬 가까운 신스 팝 장르를 채택했다. 롤러코스터처럼 예측할 수 없는 멜로디 구성이 특징이다.

흥미로운 컨셉과 구성을 가졌으나, 훅치고 들어오는 생소한 리듬과 예상하기 힘든 곡 진행은 '난해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덕분에 이전 여름 발매곡들에 비해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오히려 커플링 곡으로 나온 'Sunny Side Up!'이 더 호평받았다.

반면 '음파음파'는 전형적인 '레드' 색깔을 가진 대중적 여름 쿨(Cool) 송에 가깝다. 디스코 하우스 멜로디와 수영을 모티브로 한 발랄한 가사를 채용했다. '빨간맛' 'POWER UP'같은 "레드벨벳 타입 썸머쏭"을 잘 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음파음파 역시 'RBB'부터 이어진 음원 성적 부진을 만회하는 데에는 실패했다. 여름 막바지에 출시했던 점과 짐살라빔의 호불호 형성으로 떨어진 기대심리 탓이었다. 8월 tvN 인기드라마 '호텔델루나'의 OST들이 음원차트 상단을 꽉 쥐고있던 점도 한 몫했다.

'사이코(Psycho)', 세련된 타협


신곡 '사이코(Psyco)'는 'Day1'과 'Day2'를 집대성하는 앨범의 타이틀 곡 답다. '잠살라빔'과 '음파음파' 두 곡을 잘 버무렸다. 실험성과 대중성 사이에서 세련된 타협점을 찾았다. 특히 SM엔터테인먼트와 레드벨벳에서 추구하는 '벨벳 컨셉의 대중화'에 대해 깊게 고심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벨벳 컨셉'은 클래식하면서도 실험적인 스타일을 추구한다. 이로 인해 'Bad Boy'나 'Peek-A-Boo' 정도를 제외하면 음원성적이나 흥행면에서 '레드 컨셉' 대비 저조한 모습을 보였다. 최근 벨벳 컨셉곡이었던 'RBB'는 '지나치게 실험적'이란 평가를 받아 흥행에 빨간불이 켜진 바 있다.

그런데 '사이코(Psycho)'는 좀 다르다. '대중을 유혹할 수 있는 벨벳 컨셉'을 말끔하게 잘 다듬었다. 곡 구성은 재지(Jazzy)한 느낌의 변화무쌍한 클래식한 베이스와 멜로디로 익숙함과 파격을 모두 잡았다. 가사도 '다시 안볼 듯 싸우다가도 붙어다니니 말야', '그래 우리답게 가보자' 같은 가사로 별난 매력과 예측하기 힘든 사랑을 위트있게 담아냈다.

뮤직비디오 역시 곡에서 다양한 다양한 맛과 풍부한 완성도를 느낄 수 있게 한다. 레트로와 고전적인 클래식 스타일을 교차시킨 모습이다. 영상 속 멤버들은 우아하면서도 자유롭게 정상과 비정상을 오고가는 듯 모습을 바꾼다. 때로는 발레의 무희 같은 모습으로, 어떤 때는 뮤지컬의 댄서같은 모습으로도 등장한다.

레드벨벳이 제법 잘 어울리는 옷을 입고 2019년을 흥행몰이로 마무리 짓고 있다.

이민우 웹데일리 기자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webdaily PICK

INTERVIEW

MORE

Ch. webdaily

webdaily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