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경제] 로엔과 카카오는 시너지를 내고 있는가?

기사입력 : 2016-09-27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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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엔이 카카오와의 합병 뒤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 ⓒ 와우스타 )
올해 1월 카카오는 1조 8천억원에 달하는 대형 M&A를 발표했다. 국내 1위 음원서비스 업체 로엔을 인수한 것이다. 실리콘밸리에서나 봄 직한 대형 거래였다.

인수 당시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과 로엔이 가진 음악 컨텐츠의 결합을 통한 무한한 시너지 창출이 글로벌 진출을 위한 좋은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합병 후 3분기에 접어들었다. 일단 시장에서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실적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인다.
로엔의 1분기 매출액은 약 960억이었으며, 2분기에는 약 1,103억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5일 교보증권에서 발행한 보고서에 의하면 로엔의 3분기 실적은 약 1,106 억원, 4분기 실적은 약 1239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목표 주가는 100,000원을 유지하며, 중장기 관점에서 매수할 것을 추천했다. (현재가 72,000원, 9월 26일 기준) 주요 요인으로 첫째, 음원가격 인상 효과와 둘째, 카카오와의 시너지로 멜론 이용자 수의 증가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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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엔 음원상품서비스 가격인상 현황 ( 자료 : 로엔,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표 재구성)


로엔이 멜론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음원 가격을 최소 17%에서 최대 107%까지 인상했다. 주요 소비자층이 선호하는 '모바일 무제한 스트리밍'의 경우도 5,000원에서 6,900원으로 약 38% 인상했다.

음원 상품 가격의 인상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수는 큰 이탈없이 일일 가입자는 5,000명에서 10,000명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로엔의 9월 현재 기준 유료가입자수는 390만 명으로 연말까지는 4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업계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현재 카카오와의 협력은 카카오계정을 통한 멜론 자동 로그인, 해쉬태그(#)를 활용한 검색노출, 카카오 이모티콘 제공 프로모션 정도이다. 아직은 워밍업 단계로 보여지고, 업계의 전망도 연말을 지나 내년 정도에 시너지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본다.

카카오와 로엔의 합병의 가장 이유는 4,0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한 킬러 콘텐츠의 유통 창구로 활용할 것이라고 모두가 전망했고, 이제는 그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과거 싸이월드의 사례처럼 메신저 서비스에 맞는 콘텐츠 전략은 캐쉬카우는 물론 산업 지배력을 공고히 할 수 있다.

아직 합병한 지 1년이 채 지나지 않았고, 매출 추이도 국내 음원시장 1위로서 굳건하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세계 최대 음원서비스 애플 뮤직이 국내에 들어와도 당장은 1위 자리를 내주지 않을 것 같지 않다는 점에서 적수가 보이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연말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로엔-카카오의 시너지 전략은 예측 가능한 수준을 넘었으면 한다. 좀처럼 국내 업계 간에, 그것도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앞으로도 보기 힘든 초대형 M&A의 결과가 좋은 사례로 남아야 K-pop 생태계에 실낱같은 활기가 보일 것 같다.

송기란 전문기자(문화경영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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