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테크놀로지

[왕홍산업 시장분석 1] 왕홍산업이란 무엇인가

정다희 기자 | 2016-12-29 14:03
한국의 파워블로거가 있다면, 중국에는 왕홍이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왕홍경제’라는 말이 생겨날만큼 왕홍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가 이뤄지고 있다.
중국 제 1 왕홍으로 평가되는 'papi장'은 2,00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초기 왕홍과 다르게 현재는 체계적으로 왕흥을 양성하고 관리하는 매니지먼트가 생겨나며 급성장하고 있다.
중국 내 왕홍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왕홍산업 현장과 KOCCA 보고서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center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 왕홍이란?


‘왕홍’은 파워블로거나 유튜버와 같이 중국 내 온라인 미디어 등을 통해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왕홍 대부분은 눈에 띄는 외모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왕홍들은 SNS를 통해 많은 팔로워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한다.

다수의 왕홍들은 짧은 동영상 형태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 과정을 통해 팬덤을 형성한다. 왕홍에 대한 팬덤이 주로 비즈니스로 이어진다. 비즈니스 모델은 유튜브 같은 소셜미디어 채널에 영상을 올리고, 특정 상품을 직간접적으로 광고를 해서 수익을 얻는 형태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 왕홍의 수익구조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왕홍산업의 참여자의 서비스&수익 구조, 자료 = 아이리서치


왕홍의 수익구조는 다양한 편이다.

주요 수익은 시청자나 팬들에게 받는 사이버 머니를 현금화하는 것이다.

인기 왕홍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 회사 설립으로 상품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웨이보를 통해 직접적인 광고와 PPL의 간접적인 광고로 수익을 얻기도 한다. 왕홍의 연예인 전환은 가장 보편화된 방식으로, 그들은 웹드라마, 웹영화, 웹예능 등 다양한 웹콘텐츠에 출연한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왕홍산업의 벨류체인, 자료 = 아이리서치


전통적인 연예인 산업과 비교하면 왕홍 벨류체인은 비교적 단일한 소비 구조를 가진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왕홍 벨류체인은 자신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다수의 채널이 개방되어 진입장벽이 매우 낮다. 하지만, 그만큼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며, 2~3년 된 신사업으로 아직까지는 벨류체인이 체계적이지 않다. (2편에서 계속)


관련기사
[왕홍산업 시장분석 2] 왕홍산업의 핵심 참여자들
[왕홍산업 시장분석 3] 왕홍산업의 주요 비즈니스 유형 (1)
[왕홍산업 시장분석 4(끝)] 왕홍산업의 주요 비즈니스 유형 (2)


▷ 기획 편집 : 송기란 전문기자/문화경영학 박사

정다희 기자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