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테크놀로지

"게임기업 브랜드평판 2017년 2월 빅데이터 분석...1위 넥슨, 2위 엔씨소프트, 3위 넵튠"

신용빈 기자 | 2017-02-22 17:53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조사 2017년 2월 결과, 1위 넥슨 2위 엔씨소프트 3위 넵튠 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5개 게임 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17년 1월 20일부터 2월 21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307,020개를 분석하였는데, 작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15,201,113개와 비교하면 32.2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2017년 2월 게임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넥슨, 엔씨소프트, 넵튠, 컴투스, 넷마블게임즈, 게임빌, 웹젠, 위메이드, 미투온, 엠게임,액션스퀘어, 네오위즈게임즈, 파티게임즈, 조이시티, 드래곤플라이, 플레이위드, 와이디온라인, 더블유게임즈, 액토즈소프트, 바른손이앤에이, 선데이토즈, 조이맥스, 넥슨지티, 데브시스터즈, 엔터메이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넥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9,627 미디어지수 702,351 소통지수 583,296 커뮤니티지수 287,0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5,713로 분석되었다. 작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6,211,794와 비교하면 53.06%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912 미디어지수 499,031 소통지수 177,086 커뮤니티지수 223,1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9,965로 분석되었다. 작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72,228와 비교하면 16.93% 하락했다.

3위, 넵튠 브랜드는 참여지수 506,227 미디어지수 143,946 소통지수 453,642 커뮤니티지수 2,155,056로 브랜드평판지수 3,258,871로 분석되었다. 넵튠 브랜드는 게임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2월 게임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게임기업 브랜드평판이 전체적으로 급락한 가운데, 넥슨이 2017년 2월 평판 분석 1위를 기록했다. 넥슨은 2016년 평판 분석에서도 1위를 기록했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넥슨은 1994년에 설립된 이후 다수의 온라인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글로벌 게임 기업이다. 넥슨에서 최초로 서비스한 MMORPG '바람의나라'는 전 세계 최장수 상용화 그래픽 MMORPG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바 있으며 ‘부분 유료화(Free to Play)’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의 선구자로 110여개의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7년 1월 20일부터 2017년 2월 21일까지의 25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브랜드 평판 조사한 기업은 넥슨, 엔씨소프트, 넵튠, 컴투스, 넷마블게임즈, 게임빌, 웹젠, 위메이드, 미투온, 엠게임,액션스퀘어, 네오위즈게임즈, 파티게임즈, 조이시티, 드래곤플라이, 플레이위드, 와이디온라인, 더블유게임즈, 액토즈소프트, 바른손이앤에이, 선데이토즈, 조이맥스, 넥슨지티, 데브시스터즈, 엔터메이트 이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신용빈 기자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