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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전고체전지' 혁신기술 공개... "전기차 주행거리 늘어난다"

전고체전지 수명·안전성 동시 확보... 배터리 크기도 절반 수준으로 축소 가능

이지웅 기자 | 2020-03-10 11:27
image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차세대 배터리로 각광받고 있는 '전고체전지(All-Solid-State Battery)'의 수명과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크기를 반을 줄일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했다. 더불어 해당 기술에 대한 내용을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에너지(Nature Energy)'에 게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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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차세대 '전고체전지' 혁신기술을 개발한 (왼쪽부터) 유이치 아이하라 Principal Engineer(교신저자), 이용건 Principal Researcher(1저자), 임동민 Master(교신저자) / 사진제공=삼성전자

이번에 삼성전자 종합기술원과 삼성전자 일본연구소가 공동으로 연구해 개발한 전고체전지는 1회 충전에 800km를 주행할 수 있고, 1천 회 이상 배터리 재충전이 가능하다.

전고체전지는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하는 것이다. 현재 사용 중인 리튬-이온전지(Lithium-Ion Battery)와 비교해 대용량 배터리 구현이 가능하고, 안전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전고체전지에는 배터리 음극 소재로 '리튬금속'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리튬금속은 전고체전지의 수명과 안전성을 낮추는 '덴드라이트(Dendrite)' 문제가 있다. 덴드라이트는 배터리를 충전할 때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는 리튬이 음극 표면에 적체되며 나타나는 나뭇가지 모양의 결정체다. 이 결정체가 배터리의 분리막을 훼손해 수명과 안전성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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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덴드라이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고체전지 음극에 5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미터) 두께의 은-탄소 나노입자 복합층(Ag-C Nanocomposite Layer)을 적용한 '석출형 리튬음극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이 기술은 전고체전지의 안전성과 수명 증가는 물론, 기존보다 배터리 음극 두께를 얇게 만들어 에너지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리튬-이온전지 대비 크기를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임동민 마스터는 "이번 연구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혁신적으로 늘리는 핵심 원천기술이다"라며, "전고체전지 소재와 양산 기술 연구를 통해 차세대 배터리 한계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지웅 웹데일리 기자 news@web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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