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테크놀로지

릴 나스 엑스, 게임 통해 신곡 공개... 가상세계로 눈 돌리는 가수들

조성복 기자 | 2020-11-13 13:36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제공=소니 뮤직 코리아
image 게임이 코로나19 시대 새로운 음악 홍보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래퍼 릴 나스 엑스(Lil Nas X)가 새 싱글 'Holiday'(홀리데이)를 오는 15일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의 가상 콘서트 무대를 통해 첫 선을 보인다. 가상 공간에서 펼치는 새로운 형태의 무대라는 점에서 전 세계 게임·음악 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한국어로도 제공돼 국내 팬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릴 나스 엑스는 "2020년 최대 규모의 가상 콘서트를 개최한다. 전 세계 모든 이들이 함께 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로블록스에서 콘서트를 개최하는 최초의 아티스트가 돼 매우 기쁘다. 공연을 기대하고 있는 팬들을 위해 정성껏 준비한 이 무대를 모두 함께 즐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릴 나스 엑스는 빌보드 19주 연속 1위와 그래미 어워드를 수상한 글로벌 랩스타다. '타임지'가 선정한 '인터넷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 중 한 명이며, '포브스', '빌보드' 등 다양한 매체로부터 올해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인정받았다. 대표곡 'Old Town Road'는 '빌보드 핫 100' 싱글 차트 역사상 최장기 1위를 달성했으며, 5XPlatinum(음반 500만 장 판매)를 기록한 'Panini'가 수록된 EP '7' 역시 호평받았다. 방탄소년단 RM과 함께한 리믹스 'Seoul Town Road'로 한국에서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이번 가상 콘서트는 한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등 전 세계 각국 언어로 서비스된다. 무대는 릴 나스 엑스의 음악적 감성과 더불어 로블록스의 물리 기반 렌더링, 안면 인식 기술, 최첨단 연출이 더해져 구현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 모든 게임·음악 팬들에게 아티스트와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콘서트에 앞서 오는 14일 오전 9시(이하 한국시간)에 진행될 프리쇼에서는 보물 찾기 게임, 아이템 제공 이벤트, Q&A 등 릴 나스 엑스와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메인 콘서트는 15일 오전 6시 시작한다. 한국 팬들을 위한 아시아 콘서트는 15일 오후 3시에 시작하며, 로블록스 계정이 있다면 누구자 접속해 관람할 수 있다.

오픈 월드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는 유저들이 직접 프로그래밍한 게임을 커뮤니티의 다른 유저들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제작 시스템이자 플랫폼이다. 직접 게임을 만들고 즐길 수 있는 매력으로 매달 1억 5천 명 이상의 유저가 접속하고 있다. 또한, 한국어 서비스가 시작된 2019년부터 국내 유저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존 블라소풀로스 로블록스 글로벌 음악 부문 대표는 "컬럼비아 레코드와 파트너십을 맺게 돼 무척 기쁘다. 이번 행사를 통해 릴 나스 엑스의 팬들과 로블록스 커뮤니티를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콘서트는 게임 플레이어와 음악 팬들을 메타버스(3차원 가상 세계)로 안내하고, 나아가 몰입형 소셜 네트워킹의 미래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케이팝 걸그룹 블랙핑크는 13일 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쇼 '펀 매치'에 출연해 플레이어로 직접 참여한다. 블랙핑크의 히트곡 'How you Like That', 'Lovesick Girls' 등은 게임 속 로비 배경음악(BGM)으로 쓰이기도 했다. 유저들은 방송 시청 시간에 따라 아이템, 포인트 등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Dynamite)' 안무 버전 뮤직비디오를 게임 '포트나이트'를 통해 공개했고, 미국 래퍼 트래비스 스캇 또한 '포트나이트'에서 가상 콘서트를 연 바 있다.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