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logo

검색

logo

닫기

2021-02-22 09:16 | Culture

[건강공유] '활짝 웃을 수가 없어요'.. 치아가 틀어지는 원인

[건강공유] '활짝 웃을 수가 없어요'.. 치아가 틀어지는 원인이미지 확대보기
[GIVENEWS 이은수 기자] 고르지 않은 치열 때문에 환하게 웃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고르지 않은 치열은 미관상 뿐만 아니라 부정확한 발음이나 음식 섭취 등 여러가지 불편함을 줄 수 있다. 충치와 잇몸질환이 심한 경우에는 불균형한 얼굴로 반듯하지 못한 이상을 풍기게 된다. 치아가 틀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백영걸 용인동백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과 그 이유를 알아보자.

▶유전, 그리고 치아 방치

대표적으로는 유전이 있다. 특히 주걱턱은 3명의 1명 꼴로 유전성이 더욱 강하다. 유전으로 인한 부정교합은 어렸을 때부터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빠진 치아 때문에 전체적으로 치열이 흔들릴 수 있다. 비어있는 공간 때문에 양쪽 치아가 비틀어지는 것이다. 방치할 경우 다른 치아도 같이 틀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틀니나 임플란트 등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손가락 빨거나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약해진 잇몸

아기 때 우유병을 빨던 습관으로 인해 손가락을 빠는 습관이 남아있는 아이들이 있다. 이 습관을 방치하면 영구치가 자란 후에도 부정교합이 생긴다. 또, 치아 사이가 벌어 공간이 생기면 성인이 된 후에 윗니·아랫니가 벌어지며 발음이 새거나 치아가 뒤틀릴 수 있다. 평소 생활 습관이 잇몸을 약하게 할 수도 있다. 담배를 오랫동안 피웠거나 술을 자주 마시는 경우가 그렇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잇몸 통증·부기, 치아가 삐뚤어 지는 등 서서히 약해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고 양치 시 잇몸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가공식품, 정크푸드 많이 먹으면 영양소 결핍으로 턱과 잇몸 약해져

가공식품이나 정크푸드는 나트륨, 설탕, 화학첨가물 비율이 높아 건강에 전반적으로 좋지 않다. 성장기 때는 꼭 필요한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 턱이나 잇몸 등이 제대로 성장하지 않거나 약해질 수 있다. 또한 포장용기에 사용되는 환경호르몬에 장기적 노출될 경우 치마 표면의 무기질 감소로 법랑질 성분이 제거되며 치아가 약해진다. 가공식품보다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조리해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타민 C나 D, K, 칼슘, 엽산 등이 풍부한 음식이 좋은데 삼치·딸기 등이 있다.

치아가 삐뚤어졌다면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 한 후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좋지만 교정 후 다시 이가 틀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백영걸 대표원장은 "교정 후 유지장치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 배열이 다시 움직이는 경우가 많으며, 교정 이후 성장하거나 입으로 숨쉬는 습관, 잇몸 질환 등 다양한 생활 습관에 의해 다시 틀어지는 경우도 있으니 사후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은수 기자 give_les@givenews.co.kr
Copyright © 2020 : webdaily(웹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Headlines

Hot It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