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logo

검색

logo

닫기

2022-12-03 17:27 | Trends

중국 누리꾼 'A4 혁명', 소셜미디어 검열 무력화

중국 시위대는 일주일 전 당의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하기 위해 북서부 도시 우루무치 거리로 나갔다 . 그날 밤, 중국 소셜미디어 '위챗(We Chat)'에서도 강렬한 항의 물결이 일어났다. 위챗에서 중국 누리꾼들은 레 미제라블의 "Do You Hear the People Sing" , Bob Marley의 "Get Up, Stand Up", Patti Smith의 "Power to the People"과 같은 노래와 데모 동영상을 공유했다.

그 후 시위는 확산되기 시작했다. 베이징 량마차오구에서 복면을 쓴 군중이 빈 종이를 들고 강경한 코로나19 정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칭화대 학생 시위대는 "프리드만 방정식"이 "자유인"처럼 들리기 때문에 물리학 공식이 출력된 인쇄물을 들었다. 1989년 천안문 학생 운동과 비견될 정도로 항의 물결이 중국 전역의 도시와 대학 캠퍼스에서 벌어졌다 .

사진=영화 레미제라블 중에서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영화 레미제라블 중에서 캡처
지난주 중국을 뒤흔든 시위는 앞선 시위와 달리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됐다. 중국 정부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검열과 감시를 통해 시민의 힘을 억제해 왔다. 그러나 지난 주말 디지털 환경에 뛰어난 중국의 젊은이들은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는 것처럼 보였다. 중국 검열관과 경찰이 인터넷과 도시 거리에서 반대 의견을 진압하는 데 며칠이 걸렸기 때문이다. 그 사이 시위대의 이미지와 비디오가 전 세계에 퍼졌다. 중국 시민들은 만리장성 만큼 높은 '검열 장벽'을 우회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베이징에서 10년 이상 거주한 한 영국인은 “위챗의 분위기는 전에 경험한 적이 없는 것이다"고 했다. 그는 중국의 감시나 검열을 의식하면서도 "통제된 인터넷"에서 이전에 본 것과는 다른 게시물을 보여줬다. 영국인이 보여준 이미지에는 신장 지역 관리가 직설적으로 "꺼져"라는 캡션을 붙인 사진이 있었다.

중국 네티즌들은 검열이 무엇을 허용하고 허용하지 않는 지에 정확하게 알고 당국의 통제를 피하고 있다. 중국의 젊은 네티즌들은 더이상 위챗 같은 서비스에 연연해 하지 않았다. 익명의 광저우의 한 엔지니어는 암호화된 앱 링크를 미국 매체 WIRED에 보내 시위 상황을 알렸다. 다른 시위 주최자는 텔레그램 같은 앱을 사용하거나 인스타그램, 트위터도 활용해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제로 코로나' 봉쇄 반대 시위는 중국 북서부 신장(Xinjiang) 지방의 수도인 우루무치( Urumqi)에서 치명적인 화재 희생자를 위한 비공식 집회로 시작됐다. 이 도시는 100일 이상 코로나19 폐쇄 제한을 받고 있었다. 일부 증언자들은 봉쇄 정책때문에 오히려 대응도 늦고 인명 피해가 늘었다고 했다. 또한 희생자들의 대부분은 강제 동화 운동 대상인 위구르족이라고 했다.

아이폰을 생산하는 폭스콘 공장에서도 폭력적인 시위가 일어났다. 폭스콘 공장을 9월과 10월에 방문한 사람들은 지금과 같이 시위대가 "끓어오르는 것이 놀랍지 않다"는 반응이다. 어디든지 이동할 수 있는 '건강 코드' 발급을 위해 정기적으로 PCR테스트와 QR코드 검사를 폭스콘은 시행했다. 11월 초 봉쇄 제한이 일부 풀릴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으나 현실은 달랐다. 지속된 봉쇄는 "사람들을 벼랑 끝으로 밀어붙였다."

사진출처=abolouwang.com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출처=abolouwang.com
봉쇄에 지친 중국 시민들도 분노를 표현하기 위해 '흰 종이'를 들었다. 시위대는 흰색 종이를 높이 들고 흰색 사각형을 온라인에 게시하기 시작했다. 검열에 대처하는 중국 네티즌들의 일종의 상징이었다. 흰색은 중국에서 애도의 색이다. 이번 시위는 그래서 " A4 혁명 " 또는 "백지 혁명"(白纸革命)으로 불리고 있다.

시위자들은 당국의 텍스트 검열 필터를 피하기 위해 화면을 캡처해서 게시했다. 또한 이미지와 비디오에는 자동 탐지 시스템을 피하기 위한 필터를 추가하기도 했다. 시위는 "산책하러 간다"와 같은 암호화된 언어를 사용해서 동참을 이끌어 냈다.

중국 네티즌의 경우 검열을 피하기 위해 말장난, 밈, 기타 트릭을 사용하는 것은 옛날 방법에 속한다. 지난주에는 사용한 방법은 뮤직비디오를 클로즈업한 스크린샷을 올리고 여기에 '좋다', '맞다'라는 댓글로 지지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시민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 "How Chinese Netizens Swamped China’s Internet Controls", Jennifer Conrad, WIRED, Dec.2. 본 뉴스는 'WIRED'의 위 기사를 중심으로 작성된 기사입니다.

김윤아 기자 givenewsmedia@gmail.com
Copyright © 2020 : webdaily(웹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Headlines

Hot Items